본문 바로가기

블로그

블로그 2탄 - 블로그 관리자 기본 세팅

 

 

티스토리에 가입을 하고 나니 새하얀 백지상태의 블로그가 만들어졌습니다.

이제 본격적으로 포스팅을 하면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포스팅을 하기 전 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. 

어쩌면 블로그 포스팅보다 블로그의 뼈대를 만드는 세팅에 시간이 걸릴지도 모르고, 꼭 해야 하는지 의문이 들지도

모르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이런 기본적인 세팅이 필요합니다.

 

 

그러면 초기 세팅을 한번 해보겠습니다. 

 

 

 

#1. 메뉴 

 

 

기본 세팅을 하려면 관리창에 들어가야 하는데 관리창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블로그 홈 화면 제일 하단에 '관리자'를 눌러야 합니다. 지금은 글이 1개라 마우스 스크롤을 내리는데 시간이 별로 걸리지 않지만 좀 더 편하게 들어가기 위해 '메뉴'를 추가해주려고 합니다.

 

 

"whatever" 스킨 - '관리자' 위치

 

 

하단 '관리자'를 누르면 '꾸미기' -> '메뉴'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메뉴를 추가하기 위해서 이름에는 '관리자',

주소에는 본인 '블로그 주소에 /manage'를 덧붙여 적어주시면 됩니다.

 

 

 

관리자 메뉴 추가

 

이름 주소를 넣은 후에 추가를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이 메뉴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이제 마우스 스크롤할 필요 없이 홈 화면에서 편하게 관리자 창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.

 

 

※ 관리자 창 외에도 '글쓰기'나 '계정관리'와 같이 본인에게 필요하다는 여겨지는 메뉴를 더 만들 수 있습니다.

   추가하는 메뉴 항목의 주소는 해당 창을 들어갔을 때 화면 상단에 생기는 인터넷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.

 

   예를 들어 '글쓰기' 메뉴를 만들기 원한다면 https://###. tistory.com/manage/newpost 를 넣어주세요. 

 

 

 

#2. 관리

 

 

포털 사이트에 관심 있는 블로그를 검색했을 때 블로그 이름과 그 하단에 블로그에 대한 설명이 적힌 것을 볼 수 있을겁니다. 이는 방문자들에게 블로그의 첫인상과 같은 역할을 하니까 운영하는 블로그 주제에 연관되게 작성해야 방문자들의 흥미를 유발시켜 방문 유입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. 

 

이 부분은 '블로그 설정'에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'관리자' 화면 왼쪽 제일 하단에 있는 '관리'(톱니바퀴 아이콘) -> '블로그' 항목에 들어가면 블로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.

 

블로그 이름은 포털 사이트에 검색했을 때 나오는 사이트 명으로 블로그 홈 화면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.

본인의 블로그를 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름이거나 눈에 확 띄어서 다른 블로그랑 차별을 주는 이름이라면

방문자의 관심을 더 많이 끌 수 있지 않을까요?

 

닉네임 수식어는 티스토리 블로그 닉네임과는 다른 존재입니다. 1개 이상의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닉네임 앞에 붙이는 수식어입니다.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들을 표현할 수 있는 개성 넘치는 호칭을 넣으면 되는데, 각 블로그를 구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 저는 필요 없는 부분이라 넘어갔습니다.

 

블로그 설명은 사이트 검색 시 블로그 이름 아래에 쓰인 블로그 소개 영역입니다. 본인이 운영하는 주제에 맞게 소개해주면 좋습니다. 다른 블로그들을 둘러보면 블로그 소재만 나열한 경우도 있고 간단한 문장을 쓴 경우도 있습니다.

다양하고 자유롭게 작성하시면 됩니다. 단, 블로그 주제와 연관되게 작성해주세요!

 

 

'운동 블로그' 예시

 

 

#3. 카테고리

 

 

정말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만큼 다양한 주제의 블로그가 있습니다. 하지만 어떤 블로그도 한 개의 주제만 다루지는 않습니다. 하나의 주제만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 작성할 수 있는 포스팅 수에 한계가 있고 포스팅 내용이 자칫하면 단조로워질 수 있어 보통 여러 가지 주제를 가지고 운영을 합니다. 하지만 블로그 주제가 늘어나게 되면 포스팅한 글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생깁니다.

 

카테고리 관리가 그 역할을 담당합니다.

 

 

'카테고리' 주제 설정

 

 

'관리자' 화면 '콘텐츠' -> '카테고리'에 들어가면 카테고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.

내가 선택한 주제에 맞게 + 카테고리 추가 버튼을 눌러 자유롭게 추가하시면 됩니다.

카테고리 이름을 적고 각 카테고리에 맞는 주제를 선택하면 글을 작성했을 때 카테고리와 주제가 표시가 됩니다.

포스팅한 글들이 주제별로 묶여 깔끔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겠죠?

 

 

또 추가한 카테고리 항목을 마우스로 옮겨 쉽게 하위 카테고리 설정 할 수 있습니다.

하나의 카테고리에 여러 개의 하위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으니 자유롭게 나만의 카테고리를 만들어보세요.

 

 

 


 

 

블로그를 만든 후 해야하는 몇 가지 기본 세팅을 해봤습니다. 

오늘 소개하지는 못했지만 이 외에도 '블로그 관리' 화면에 더 많은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. 

하나하나 눌러보면서 다른 '관리' 기능에는 어떤 게 있는지 나에게 필요한 기능은 어떤 건지 알아보면

블로그 세팅에 관한 대략적인 큰 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[끝]